1. 아기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신생아는 규직적인 일정을 좋아합니다. 가능하면 일정한 수면시간과 기상시간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낮과 밤의 차이를 명확하게 하여 아기의 생체 리듬을 조절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어두운 조명과 조용한 소리는 아기의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편안하고 조용한 수면환경을 조성해주고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여 아기가 편안하게 잘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잠들기 전 따뜻한 목육은 아기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수면을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목욕은 피로를 풀고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낮잠이 들기 전이나 밤잠이 들기 전에 목욕을 시켜주면 아기가 편안하고 깊은 잠을 자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고픈 아기는 수면이 불안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모유 수유 또는 분유 수유로 아기의 배를 충분히 채워주는 것도 긴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아기가 잠들면 너무 많은 행동이나 갑작스러운 소리, 빛 등으로 아기를 깨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낮에는 밝은 빛과 자극을 주고 밤에는 조용한 활동, 책 읽어 주기 등을 함께하며 아기가 낮과 밤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장기적으로 아기의 수면을 위하여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모와 아기와의 스킨십은 아기에게 안정감을 주고 편안한 느낌을 주어 깊은 수면의 세계로 빠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부모 목소리나 음향으로 흘러나오는 부드러운 자장가 노래나 백색소음과 같은 소리는 아기를 편안한 수면 상태로 인도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수면 시 들려주면 좋은 소리
*자연소리 : 새소리, 파도소리, 바람소리와 같은 자연 소리는 아기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리들은 주변 환경에서 접한 소리와 유사하여 아기를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자장가 노랫소리 : 부드러운 노래나 자장가는 아기의 수면을 돕는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부모의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거나 녹음한 자장가를 들려주면 아기는 더욱 편안하게 잠이 들 수 있습니다.
*백색소음 : 백색 소음에는 빗소리, 공기청정기 소리 등이 있으며 아기의 주의를 산만하게 하지 않고 수면을 돕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마트나 자동차를 타면 쉽게 잠드는 아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모빌소리 : 아기용 모빌이나 손목에 달 수 있는 딸랑이 장난감 등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소리를 들려주면 좋습니다. 모빌은 시각적으로도 아기의 주의를 끌어주는 좋은 선택입니다.
*따뜻한 대화 소리 : 부모의 따뜻하고 부드러운 목소리는 아기를 안심시켜주고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아기와의 대화나 스토리텔링을 통해 아기에게 편안한 분위기를 전해줄 수 있습니다.
아기마다 선호하는 소리는 다를 수 있으니 여러가지 소리를 실험하면서 아기의 반응을 관찰해 보세요. 아기가 편안하게 느끼는 소리를 찾아서 들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실제로 생후 4개월부터 통잠을 재운 엄마의 노하우
먼저 아기마다 기질이나 성향이 다른 점을 이해해 주길 바랍니다. 선배 엄마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아기의 수면 교육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일정 조건이 따라줘야 하니 끝까지 읽어주세요.
저의 경우 모유수유와 분유수유를 함께 진행하였는데 대부분 새벽에 일어나는 아기들의 경우 배가 고파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 전에 든든하게 배를 채워 주었습니다. 아침부터 저녁까지는 모유와 분유를 번갈아가며 수유하였고 밤 잠에 들기 전에는 분유로 충분히 수유하여 아기가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밤에 통잠을 자면서부터 더욱 규칙적인 수면패턴이 형성되었습니다.
그 결과 출산 4개월 만에 새벽 수유에서 탈출할 수 있었고 우리 아기는 효녀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습니다. 분유 수유를 함께 하고 있는 엄마라면 밤에 잠들기 전에 충분한 수유로 아기의 배를 채워 주기를 추천합니다. 아무것도 몰랐던 임산부 시절 이런 선배의 조언이 크게 도움이 되었기에 예비 엄마라면 참고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기마다 받아들이는 속도와 성향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억지로 수유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