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부펜 시럽과 펜시럽의 차이
이부펜 시럽과 펜시럽은 어린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서는 필수로 구비해 두어야 하는 약물입니다. 하지만 가끔 서로 색상만 다르고 발열, 통증, 두통이라는 단어는 같은 두 가지 약물을 보고 어떤 것을 복용해야 하는지 혼동이 올 때가 있습니다. 이부펜 시럽과 펜시럽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어떠한 경우에 어떤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부펜 시럽의 효능은? (이부프로펜)
이부프로펜은 항염증제중 하나로 통증, 염증, 열감소등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시럽입니다. 진통제 효과와 동식에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 아이가 고열에 시달린다면 이부펜 시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미열이나 감기증상이 아닌 고열에 시달리거나, 몸살기운, 콧물, 코막힘등이 동반되는 감기라면 이부펜 시럽을 함께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만약 전문의가 항염증제가 들어있지 않은 약물을 처방하였다면 아이의 감기 경도가 경미하거나 심각하지 않아서 처방하지 않을 수 있고 항염증제에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너무 어린아이들에게는 처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을 복용할때는 4~6시간 간격으로 하루 3~4회 복용해야 하며 아이의 몸무게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뒷면에 나와있는 1회 용량대로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약물 복용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일수록 아이의 몸무게를 수시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기로 처음 병원을 방문할 때 아이의 체온을 재고 몸무게를 제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펜시럽의 효능은? (아세트아미노펜)
펜시럽은 해열제, 진통제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열감소 효과, 진통 완화 효과가 있으며 미열이 있는 아이에게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열감기로 두통이나 몸살, 콧물등이 없고 미열만 있다면 이부펜보다는 펜시럽을 먼저 복용한 후 차도를 지켜보고 어떤 약물을 복용해야 하는지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펜시럽은 적절한 용법과 용량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도한 복용은 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조언에 따라 용량을 조절하여 복용하여야 하며 가정에서 복용 시 아이의 몸무게를 꼭 체크한 후 복용하여야 합니다.
2. 어린이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이부펜시럽과 펜시럽 교차복용)
일반적으로 해열제는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고열에 시달리고 열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교차복용을 시행하는데요, 이때 시간을 두고 번갈아가면서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에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시간이 꼭 정해져있는것은 아니니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전 9시 : 이부펜시럽 복용
오전 11시 : 펜시럽 복용
오후 2시 : 이부펜시럽 복용
오후 4시 : 펜시럽 복용
오후 7시 : 이부펜시럽 복용
오후 9시 : 펜시럽 복용
오후 12시 : 이부펜시럽 복용
저는 이런식으로 이부펜시럽은 5시간 간격으로 복용하고, 펜시럽은 4시간 간격으로 복용시킵니다. 열이 오르기 쉬운 오전시간과 낮잠 자기 전 점심시간, 그리고 새벽시간에 항염증제가 들어가 있는 이부펜시럽을 복용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몸무게나 개월수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용법과 용량을 반드시 확인하여 복용하여 주세요.
고열에 시달리는 아이는 탈수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인 생수보다는 흡수가 더 빨리되고 소변으로 많이 나오지 않는 보리차를 추천합니다. 또한 감기에 걸린 아이는 목욕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이럴 때에는 미지근한 물에 가제수건을 적셔서 아이의 몸을 닦아 온도가 내려가게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을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부드러운 재질의 수건을 사용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이 난다고 해서 옷을 너무 두껍게 입히지 말고 열이 내려갈 수 있게 가벼운 차림의 옷을 입혀주고 집안의 온도를 높이는 것보다는 습도조절에 더 신경 써 주는 것이 아이의 감기 완화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핵심적으로 기억해야 하는 사항은 이부펜 시럽에는 항염증제가 들어가있어 고열에 시달리며 다른 감기증상도 있는 경우 복용하고, 미열이나 일반적인 감기 증상에는 펜시럽을 복용하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아이의 몸무게, 개월수를 꼭 고려하여 시간 간격을 두고 복용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