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시기는 아이들이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에서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애착 형성은 아이의 신체적, 감정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애착형성이 안정적으로 되어있는 아이들의 경우 안전한 테두리 안에서 적절한 의존도와 자립심을 나타내는 반면 불안정한 애착이 있는 아이들은 의존도가 약하고 자립적인 행동을 더 보이게 됩니다. 자립심은 살아가면서 필요한 것이고 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 어리고 부모의 도움이 필요한 영유아 시기에 의존도를 보이지 않고 자립심만 강한 아이는 불안정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1. 영유아 시기 애착 형성을 위한 행동
*스킨십 : 부모와 아이가 물리적으로 교감하고 피부간의 접촉을 증가시키는 것은 안전하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유할 때나 식사시간, 수면시간에 아이와 눈을 맞추고 이야기하며 적절한 시킨십을 하는 것은 아이와 부모 간의 애착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감정에 대한 빠른 반응 : 아이의 간정에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감정 변화에 집중하세요. 아이가 웃거나 울 때 반응을 해주어 상호작용이 아이에게 안전하고 기쁨을 주는 경험이 되도록 도와주세요.
*눈높이 소통 : 아이와 대화할때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대화하고, 적절한 언어를 사용하여 소통하면 아이는 안전하고 존중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놀이하기 :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하면 공감대가 형성되고 유대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안전분리 : 아이가 부모와 헤어지고 다시 만나는 경험을 통해 안전하게 분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처음에는 정해진 패턴으로 분리하는 것이 아이의 안정된 심리에 도움이 됩니다.
*책 읽어 주기 :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며 소통하는 것은 아이와의 애착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영유아 시기 애착의 종류
애착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애착의 유혀은 아이들의 부모나 주요 돌봄 제공자와의 상호작요에 따라 형성됩니다.
*안전한 애착 : 안전한 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부모나 돌봄 제공자에게 적절하게 의존하며, 부모가 필요할 때는 달려가고 필요 없을 때에는 자립적으로 놀이나 탐험을 합니다.
*불안정한 애착 : 불안정한 애착이 있는 아이는 부모나 돌봄 제공자에 대한 의존조가 낮고 자립적인 행동을 선호합니다.
태어나면서부터 아이들마다 어느 정도 기질이 있지만 애착관계라는 것은 부모나 돌봄 제공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행위이므로 아이들이 안정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아이의 성향이나 상황에 맞게 관계를 유지하려고 노력하여야 합니다.
3. 애착형성을 위한 놀이
아이와 함께하는 책 읽기, 블록, 창작놀이, 음악놀이, 역할 놀이, 산책, 공놀이, 미술놀이, 감각놀이 등의 놀이활동은 아이와 부모 간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고 안전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놀이를 함께 하다 보면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상호작용 하게 되며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쌓여갑니다.
안정적인 애착 형성을 위해서는 함께 시간을 많이 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에 아이에게만 집중하여야 합니다. 아이와 함께 놀아주기가 아닌 아이와함께 논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보내면 더 즐겁고 유익하게 시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아이가 부모에게 보여주는 표정이나 언어는 내일이 되면 조금 변해있고 일주일이 지나면 더 많이 변해있는 것들입니다. 집중할 수 있는 시간에 아이의 감정에 귀를 기울여 주세요. 시간이 지나 보면 이유 없는 미소는 있을지 모르지만 의미 없는 짜증이나 눈물을 없습니다. 아이의 표정, 몸짓 언어에 더 빠르게 반응해 준다면 아이는 존중받는 것을 느끼고 안전하게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랑을 주는 방법에 있어서 아이가 좋아하겠지라고 생각되는 방식의 사랑을 베풀지 말고 아이가 바라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부모에게 좋은 것이라고 지금 아이에게도 좋을 것이라는 오류를 범해서는 안됩니다.
금방 지나가버릴 이 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말고 행복한 추억을 꼭 공유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