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0세 부터 24개월 까지 발달 과정

by 마우맘 2024. 1. 15.

 

보통 출생후 0세부터 5세 또는 6세까지의 아이를 영유아라고 합니다. 이시기의 아이들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많은 발달과정을 겪는 시기로 아이의 건강, 영양, 안전 등에 특별한 주의롤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은 0세부터 24개월까지의 신체적 발달, 인지 발달, 사회적 발달, 언어 및 의사소통의 발달과정을 알아 보겠습니다.

 

1. 신체적 발달 과정

0~3개월 : 머리를 가눌 수 있는 힘이 서서히 생깁니다. 얼굴과 빛에 대한 반응이 나타나며 가볍게 손과 발의 움직임을 나타냅니다.

4~6개월 : 부모가 도와주어 앉기를 시도하며 몸의 균형을 잡기 시작합니다. 발에 호기심이 많아 발가락을 더 자주 만지작 거리며 발의 형태에 흥미를 보입니다. 더 광범위하게 팔 다리를 움직이기 시작하고 손을 이용하여 물체를 잡아끌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7~9개월 : 앉기와 기어다니기를 시작합니다. 부모의 도움으로 안정된 자세의 앉기가 가능하며 몸을 기울이거나 기어다닐 수 있게 됩니다.

아기마다 차이가 보일 수 있지만 일부 아기는 잡고 서기를 시도합니다. 물체를 더 잘 다루기 시작하며 손과 눈의 협으력이 높아집니다.

10~12개월 : 일부 아기는 안정적인 자세로 서기를 성고하며 스스로 일어서기도 합니다. 일어서면서부터 걷기를 시도하며 물체를 잡고 던지기를 시도 합니다.

13~18개월 : 조금 더 안정된 자세로 걸을 수 있습니다. 속도와 균형을 조절하는 능력이 점차 향상되며 계단을 오르고 내리기를 시작합니다. 자기 독립성이 강화되며 스푼이나 포크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19~24개월 : 안정적으로 돌아다니며 탐험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작은 물체를 만지거나 그림을 그리는 등의 세밀한 손의 움직임도 발달 합니다. 표현 방법이 풍부해지며 다양한 동작을 보여 줍니다.

 

2.인지적 발달

0~3개월 : 간단한 패턴이나 얼굴에 반응하며 부모의 얼굴에 관심을 보입니다. 소리에 반응하고 음성에 대한 호기심이 많습니다. 빛에 대한 동공의 반응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4~6개월 : 손과 눈의 협응이 강화되어 물체를 주시하고 손으로 물체를 이곳저곳 탐험합니다. 다양한 언어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며 음성을 따라하려고 시도하기도 합니다. 거울에 비친 자기 얼굴을 알아볼 수 있는 능력도 생깁니다.

7~9개월 : 숨겨진 물체의 존재를 이해합니다. 간단한 단어나 명령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며 몸짓이나 표정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합니다.

10~12개월 : 간단한 도구의 사용을 이해하고 음식을 먹거나 장난감을 활용하는 등의 행동을 합니다. 물체를 넣거나 뺴내는 활동도 시작하며 자기의 능력과 한계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는 새로운 도전의 단계입니다.

13~18개월 : 주변 환경을 더 잘 이해하고 다양한것이 호기심을 보입니다. 어떤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됩니다.

19~24개월 :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됩니다. 간단한 상황을 상상하거나 역할 놀이를 시작합니다. 색상, 크기, 형태 등에 따라 물체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적 발달

0~3개월 : 부모와 눈마주치기, 웃음, 울음 등을 통한 간단한 상호작용을 시작합니다. 부모의 목소리를 구별하고 반응 합니다.

4~6개월 : 웃음과 다양한 얼굴 표정을 사용하여 감정을 표현합니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 입니다.

7~9개월 :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불안감, 기쁨, 놀람 등을 더욱 분별할 수 있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래 아이들과 상호작용이 늘어납니다.

10~12개월 : 자기 의견이나 욕구를 더욱 강하게 표현하며, 자기 주장력이 강화 됩니다. 주위의 사물에 큰 관심을 보이며 부모와 함께 책을 읽는 행동이나 놀이 등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 집니다.

13~18개월 : 지시나 간단한 언어를 이해하고 수행하기 시작 합니다.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행복함, 화남, 슬픔 등을 몸짓이나 표정으로 표현합니다.

19~24개월 : 또래 아이들과 놀이하고 상호작용하며 기본적인 규칙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려는 능력이 강화됩니다.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하고 다른 아이들과 대화도 시도합니다.

 

4. 언어 및 의사소통의 발달

0~3개월 : 부모의 목소리를 인식하고 간단한 소리에 반응합니다. 주변 소리에 귀를 기월이고 다양한 소리를 발음합니다.

4~6개월 : 간단한 음운을 소리내기 시작합니다. 기쁨, 불안, 울음 등의 감정을 소리로 표현합니다.

7~9개월 : 자기의 목소리에 흥미를 보입니다. 일부 아이는 간단한 단어나 소리로 의사소통을 시도 합니다.

10~12개월 : 간단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부모의 말에 반응 합니다.

13~18개월 : 자주 쓰이는 단어들이 생겨납니다. 단어에대한 이해력이 높아집니다.

19~24개월 : 표현할 수 있는 단어의 수가 증가하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려고 합니다. 이야기나 노래를 이해하고 모방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며 부모나 타인의 대화에 참여하는 등 언어 발달 능력이 향상 됩니다.